국내 축산업 동물복지 어찌하오리까
국내 축산업 동물복지 어찌하오리까
  • 옥미영 기자
  • 승인 2019.05.02 0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물복지 서둘러야 VS '재원확보' 등 여건조성이 우선
축산업 오해&진실 심포지엄서 동물권·축산단체 ‘입장차' 팽팽
소비자단체 "윤리적 소비 중요하지만 가격이 최우선"
전문가 “농가소득 감소‧소비시장 활성화” 해결 우선
축산바로알리기연구회와 축산학회가 공동주최한 '축산업에 대한 오해와 진실' 심포지엄의 종합토론 진행 모습.
축산바로알리기연구회와 축산학회가 공동주최한 '축산업에 대한 오해와 진실' 심포지엄의 종합토론 진행 모습.

[팜인사이트= 옥미영 기자] 가축질병 발생과 축산환경 문제, 동물복지 등 최근 축산업을 둘러싸고 논란이 확대되고 있는 부정적 이슈를 파악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심포지엄이 한국축산학회와 축산바로알기연구회 공동주최로 지난 4월 29일 양재동 aT센터에서 개최됐다.

심포지엄에는 ▲축산물의 안전성과 건강(최윤재 서울대 교수), ▲축산환경의 현황과 발전방안(이영의 축산환경관리원), ▲축산업에서 동물복지 현황과 발전방향(전중환 국립축산과학원 박사) 등 축산물의 안전과 환경, 동물복지 등 3가지 대 주제에 대한 발표가 진행된 가운데 종합토론에는 동물권 대표자와 소비자단체, 축산생산자단체대표와 참석해 업계의 의견을 나누었다.

동물복지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를 살피고 최근 확산되고 있는 축산업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바로 잡기위해 마련된 이번 심포지엄은 동물권과 소비자단체, 축산업계가 함께 당면 문제를 놓고 토론하는 기회의 장이 되었지만 서로의 입장차 등 간극을 확인하는데 그쳐 아쉬움을 남겼다.

축산업계 “국내 현실에 맞는 동물복지 도입" 강조

전중환 국립축산과학원 박사는 “도덕적 가치와 윤리의 범위가 반려동물과 전시동물에 이어 산업동물로 확대되면서 정부역시 동물복지 사육시설을 개발·보급하고, 인증제도를 도입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하지만 동물복지 사육시설에 대한 설치비용 증가와 동물복지 사육시설에 대한 기술 부족, 여기에 사육면적 증대로 인한 사육두수 감소에 따른 농가의 소득 감소, 소비시장 활성화는 해결해야할 과제”라고 말했다.

김홍길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한우협회장)은 “일반 소비자들은 푸른 초지위에 가축이 뛰어노는 것을 친환경 동물복지라고 인식하는 경우가 많지만 군사사육으로 인한 가축분뇨와 음용수 관리 문제는 물론 가축의 개체 관리 등에서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특히 동물권단체가 지지하는 유럽형 동물 복지의 경우 엄청난 정부 예산을 투입해 초지조성과 사육면적 증대 등이 이뤄지고 있는 것을 감안할 때 우리의 재정과 현실에 맞는 동물복지를 설계하고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영란 축산신문 국장은 “축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 확산은 생산성과 효율성, 수익 중심의 스케일(규모)에 집중하는 등 디테일 부족했던 것을 원인으로 본다. 이제는 기본과 원칙 여기에 책임감도 매우 중요해졌다”면서 “자조금 연합을 다시 부활시켜 부정적 인식 확산을 차단하고, 악취와 같은 단어를 순화사용하는 데 축산업계가 앞장설 것”을 제안했다.

축산업에 대한 오해와 진실 심포지엄에서 최윤재 서울대 교수가 '축산물의 안전성과 건강'에 대해 주제발표하고 있다.
축산업에 대한 오해와 진실 심포지엄에서 최윤재 서울대 교수가 '축산물의 안전성과 건강'에 대해 주제발표하고 있다.

동물권 “윤리적 소비 추구하는데 여전히 환경·안전에 국한”

동물권단체는 시민사회의식이 변화하고 있는 만큼 축산업계의 변화를 요구했다.

조희경 동물자유연대 대표는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동물의 건강할 권리로, 동물에 대한 연민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인간적으로 갖고 있는 부채감을 덜고 싶은 것인데 축산업계의 입장과 노력은 여전히 환경과 안전에 국한되어 있는 등 관행적 사고에 머물러 있어 간극이 크다는 것을 확인했다”면서 “동물복지와 관련된 사람들 모두 소비자다. 축산업계 변화에 따라 얼마든지 축산물 소비자로 유입될 수 있는 만큼 우리가 추구하는 축산물의 윤리적 소비, 인도적 의지가 실현될 수 있도록 업계가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소비자단체 “동물복지도 중요하지만 가격이 우선”

이와 반면 소비자단체는 올바른 정보전달과 함께 가격부문에 대한 국내산 축산물의 경쟁력을 거듭 강조했다.

황선옥 소비자시민모임 고문은 “다양한 연구와 정보가 범람하면서 상반된 정보에 대해 소비자들이 혼란을 겪고 있는 만큼 과학적이고 검증된 정보의 선택과 홍보가 절실하다”고 전제하면서 “안전한 축산물은 물론 공정무역, 윤리적 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결국 축산물 선택의 관건은 가격이다. 수입축산물에 대응해 국내산 축산물의 가격을 안정시킬 수 있는 정책도 고려해 달라”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