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초점]쌀 관세율 513% 지키고 밥쌀용 의무 수입량 늘어날까
[이슈초점]쌀 관세율 513% 지키고 밥쌀용 의무 수입량 늘어날까
  • 이은용 기자
  • 승인 2019.07.12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개호 농식품부 장관 “이견 해소 조만간 검증 마무리 될 것”
5개국 쌀 TRQ 안정적 배분 요구…원칙대로 협상 마무리해야

[팜인사이트=이은용 기자] 정부는 지난 2015년 쌀 관세화 이후 5개국이 관세율 513% 등에 이의를 제기한 상황에서 5년간 검증 협상을 진행해 왔다.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지난 11일 농해수위 상임위 현안보고에서 최근 국별 쿼터 배분 등 주요 사항에 대한 이견이 상당부분 해소됨에 따라 조만간 검증이 마무리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미국·중국·호주·태국·베트남 5개국과 513% 쌀 관세화 검증을 진행 중에 있다”면서 “그동안 이의 제기 상대국들은 적정 관세율이 200~300% 수준을 요구하며 협상이 진행돼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검증 초기부터 5개국은 쌀 TRQ의 안정적 배분(국별 쿼터)을 요구, 우리는 관세율 513% 확보를 위해 국별 쿼터 배분 방법 등 협의했다”며 “이 결과 추가적인 부담 없이 기존 TRQ(40만 9000톤)의 국별 쿼터 배분으로 관세율 513%를 확보하고 검증 마무리를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농식품부가 관세율 513%를 지키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 국별 쿼터 배분에서 밥쌀용 수입이 늘어날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한 농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지난 5년간 협상을 통해 관세율을 513%를 지킨 것에 대해 환영의 입장을 밝힌다”며 “하지만 협상 과정에서 관세율을 지키는 대신 TRQ 물량 중 밥쌀용 수입을 더욱 늘려 국별 쿼터 배분을 하는 것은 국내 쌀 산업에 큰 지장을 줄 수 있다”고 반대의 입장을 전했다.

그러면서 “현재 TRQ 물량 40만 9000톤 중 밥쌀용 비중이 가공용 보다 적은 상황인데 이번 협상에서 비율이 더 높아지면 농가와 국내 쌀 시장에 큰 부담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농식품부의 관세화 협상 보고에 대해 “관세 513% 관철은 긍정적인 결과다. TRQ 국별 쿼터가 적용될 5개 국가 외 나머지 국가에서 이의를 제기할 가능성은 없는지, TRQ물량을 의무적으로 수입하는 과정에서 우리 측에 불리한 조건은 없는지 등 성공적인 협상을 위해 끝까지 면밀히 노력해 달라”면서 “특히 상대국이 현재 밥쌀용 의무 수입량 증대를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지만 우리 정부는 ‘절대 수용 불가’함을 협상 마지막까지 원칙으로 가져 가야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