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유수 ASF 전문가들 “아프리카돼지열병 통제할 수 있어”
세계 유수 ASF 전문가들 “아프리카돼지열병 통제할 수 있어”
  • 이은용 기자
  • 승인 2019.08.29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트롤 시스템·정부지원·협력 네트워크·교육 등 갖추는 게 중요
아시아 지역 지리적 환경·산업구조·관리시스템 부재 확산 ‘원인’

[팜인사이트=이은용 기자]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계속해서 확산되고 있는 것은 농장주나 국가들이 체계적으로 관리를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그렇기 때문에 ASF 확산 방지를 위해 예방과 검역, 방역 등의 조치를 신속히 취한다면 얼마든지 ASF 관리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지난 28일 서울 홍은동 그랜드힐튼 호텔에서 ‘2019 아시아양돈수의사대회(APVS 2019)’ 마지막 날 포럼에 참가한 유럽과 국제기구의 ASF 전문가들은 이 같은 진단을 내렸다.

클라우스 박사
클라우스 소장

클라우스 데프너 독일 연방동물보건연구소장(Dr. Klaus Depner)은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바람 등에 의해 전염되는 질병이 아니기 때문에 전염성은 낮지만 치사율 높은 질병으로 잠복기가 길어 환경에서 끈질기게 살아남는 특성을 가진다”며 “그렇기 때문에 농장주나 정부가 적극적으로 예방 관리와 방역 등을 강화한다면 통제가 가능한 질병”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아시아의 경우에는 유럽과 달리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데 이는 환경이나 산업구조, 관리시스템 부재가 문제라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케이틀린 홀리 박사
케이틀린 홀리 박사

케이틀린 홀리(Dr. Caitlin Holley) 세계동물보건기구(OIE) 아태지역본부 ASF 프로젝트 코디네이터는 “중국과 동남아 지역은 사육농가가 영세해서 통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어서 ASF가 빠르게 전파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특히 유럽과 달리 좁은 지역에서 양돈농가 밀도가 높고 국가 간 유통망(비공식적인 유통)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고 있어 확산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홀리 박사는 아시아가 ASF 공포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국경검역부터 정부 지원, 국제 공조에 이르기까지 많이 개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아시아 지역도 유럽처럼 소농 위주의 시스템에서 벗어나 ASF를 통제할 수 있는 양돈 산업의 선진화를 이뤄야 한다”면서 “특히 정부가 적극 나서 살처분 등이 신속히 진행될 수 있게 농가에 지원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고, 철저한 국제 공조 속에서 국경검역 강화와 공식적이고 투명한 유통망을 갖춰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요란다 레빌라 대표
요란다 레빌라 대표

요란다 레빌라 노벨라(Dr. Yolanda Revilla Novella) 스페인 CBMSO 대표도 “정부의 보조프로그램이 없으면 농가가 살처분 등에 참여하기 어려운 구조”라며 “정부가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적절한 보상 제도를 만들어 유도하는 것이 ASF 확산을 막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제언했다.

무엇보다 전문가들은 ASF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백신 등 치료보다는 예방과 검역, 방역을 강화하고 관리한다면 확산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요란다 대표는 “ASF는 치료보다 예방이 중요하다. 스페인도 30년 동안 노력한 결과 ASF를 통제할 수 있는 단계까지 이르게 됐다”며 “우선 1차적으로 방역과 검역을 체계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발병 후에도 살처분 등을 신속히 추진하고 농장주가 제대로 된 인식을 가지고 ASF에 대응할 수 있게 예방교육도 철저히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역학관계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고, 특히 감시돈을 도입해 농장 상황을 체크하는 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요란다 대표는 백신과 관련해서도 여러 다양한 백신 실험을 진행했지만 많은 부작용 등이 발생하고 있어 아직 상용화까지는 시간이 더 걸릴 것이라고 현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클라우스 소장도 “무엇보다 잔반급여 금지, 외부인 출입금지 등 차단방역의 기본원칙만 준수하면, ASF가 발생한 지역에서도 자신의 농장을 지킬 수 있다”면서 “특히 ASF 바이러스가 어떻게 농장에 들어올 수 있는지를 농가에게 교육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자 제일 저렴하고 효율적인 정책”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