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보리품종으로 만든 디카페인 ‘보리커피’ 개발
국산 보리품종으로 만든 디카페인 ‘보리커피’ 개발
  • 이은용 기자
  • 승인 2019.11.06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흑누리’로 카페인 함량↓…특허출원·기술이전 마쳐
흑누리
흑누리

[팜인사이트=이은용 기자] 국산 보리품종으로 만든 디카페인 커피 원두가 개발돼 관련 업체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일정 비율의 디카페인 커피 원두를 국산 검정보리인 ‘흑누리’로 대체해 카페인 함량을 낮추고 베타글루칸 등 기능 성분이 들어있는 디카페인 ‘보리커피’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최근 카페인 과량 섭취에 따른 부작용(불면증, 칼슘배출, 임산부 뼈, 관절염 악화 등)이 대두되면서 임산부나 수유부 등 카페인에 민감한 소비자를 중심으로 디카페인 커피 수요도 느는 추세다.

농진청에서 개발한 검정보리인 ‘흑누리’는 디카페인 원두와 특정 비율로 배합했을 때 커피 맛은 유지하면서 카페인 함량만 90% 이상 줄였다.

‘흑누리’ 품종을 이용한 보리커피의 드립 시간이 가장 짧았고 맛 평가 보리 품종별 보리커피 식미 검정 결과도 좋았다.

보리커피 조성물과 제조 방법을 특허(10-2017-0149803) 출원한 데 이어 산업체에 기술 이전을 마쳤다.

김두호 농진청 국립식량과학원장은 “이번 연구 결과로 임산부 등 카페인에 민감한 소비자들이 건강하게 커피를 즐길 수 있으며, 원두 수입 절감과 보리의 부가가치 향상에 따른 새로운 수요 창출이 기대된다”면서 “앞으로 검정보리인 ‘흑누리’를 이용해 다양한 저카페인 커피도 개발해 우리 보리와 커피 융합으로 다양하고 건강한 웰빙 커피산업에 기여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