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개체별 표본시료 두번째 공개 분양
한우 개체별 표본시료 두번째 공개 분양
  • 옥미영 기자
  • 승인 2021.04.08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 이력 정보가 포함 연구 활용도 높아

축평원, 장기보관으로 한우산업 경쟁력 높여

[팜인사이트= 옥미영 기자]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장승진, 이하 축평원)이 한우의 이력 확인을 위해 채취된 개체별 표본 시료를 2020년에 이어 올해 2차 공개 분양한다.

분양되는 시료에는 이력번호·도축일자·도축장명·도체번호·소의 종류·성별 등 이력 정보가 포함되어 있어 연구자들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공공·민간 연구기관에서 한우 개량, 혈통 확인, 원산지 검정, 생산성 향상 등 연구에 활용하기 위해 시료 분양을 요청한 건수가 전년 대비 95% 급증한 것으로 알려졌다.

축평원은 장기적인 시료의 보존·관리 및 연구 활용을 위해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국립축산과학원과 업무협약을 맺고 활발히 교류하고 있다.

농업과학원 농업유전자원센터로 1차 872,257개, 2차 865,365개를 이송해 총 1,737,622개의 시료를 장기보관 중이다.

시료 분양을 희망하는 기관은 축평원 홈페이지(www.ekape.or.kr)에서 신청하거나 유전자분석처(044-410-7113)로 연락하면 협업이음터(행정안전부)를 통해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다.

축평원 장승진 원장은 “국내산 쇠고기 개체별 표본 시료는 축산 외에도 질병, 유전, 식품 등의 연구에도 제한 없이 활용될 수 있다”며 “시료가 다양한 연구 분야에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연구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한우 개체별 표본 시료
한우 개체별 표본 시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