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양파 한 번에 10톤 건조하는 장치 개발
마늘‧양파 한 번에 10톤 건조하는 장치 개발
  • 김재민
  • 승인 2022.07.06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산시농업기술센터, '차압식 마늘양파 예건 장치'고안
농진청, 서산시 현장 연시회 개최...전국 보급 예정

많은 양의 마늘과 양파를 저장 전 건조할 수 있는 장치를 개발해 보급에 나설 계획이다.

농촌진흥청은 7월 6일 마늘, 양파 건조장치 현장 연시회를 충남 서산에서 개최하였다.

마늘과 양파는 우리나라 국민 식생활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채소이로 5~6월 수확해 저장하기 전 반드시 잘 건조해야해 비닐하우스나 창고, 수확이 끝난 논밭 등을 건조 장소로 활용하고 있다.

비닐온실 바닥에 깔거나 창고에 쌓아놓고 바람을 쐐 말리는 방법은 넓은 공간을 차지하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은 양을 처리하기가 어렵다. 또한, 논이나 밭에 펼쳐 놓고 말리면 소나기, 장마 등 날씨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서산시농업기술센터는 많은 양의 마늘과 양파를 날씨에 구애 받지 않고 건조할 수 있는 ‘차압식 마늘‧양파 예건 장치’를 고안해 제작했고, 농촌진흥청은 사용자 안전을 고려해 장치의 성능을 개선했다.

농촌진흥청은 차압식 마늘‧양파 예건 장치를 영농현장에 안정적으로 보급하기 위해 재배 농가에서 현장 실증시험을 진행했다.

차압식 마늘‧양파 예건 장치는 송풍기, 팰릿, 비닐, 차광막으로 구성돼 구조가 간단하다. 또한, 재배지나 온실 안에 손쉽게 설치할 수 있고 설치와 해체, 보관이 매우 간편하다.

우선 송풍기 뒤쪽 땅바닥에 비닐과 팰릿을 깔고 마늘이나 양파를 쌓은 다음 비닐과 차광막으로 옆과 위를 감싸 밀폐한 뒤 송풍기 반대쪽은 열어둬 공기가 통하게 한다.

송풍기가 작동하면서 뒤쪽에 쌓아놓은 마늘이나 양파에서 공기를 빨아내면 압력 차가 발생해 옆과 위를 덮은 비닐이 쌓아둔 마늘이나 양파에 밀착되고 송풍기 반대쪽 열어둔 곳을 통해 건조한 바람이 들어간다.

기존에는 마늘, 양파를 겹겹이 쌓거나 건조 중간에 뒤집어야 하는 문제로 고르게 건조하지 못했지만, 이 장치를 이용하면 마늘 10톤(약 0.66헥타르 생산량), 양파 10톤(약 0.17헥타르 생산량)을 바닥면적 26㎡에서 균일하게 건조할 수 있다. 또한, 일반 건조 방법보다 품질이 좋아 마늘의 경우 지난해 기준 kg당 700원 더 높게 수매가가 책정됐다.

내년부터는 영농현장에 장치를 시범 보급해 마늘, 양파 재배 농가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수확 후 저장 전 건조가 필요한 다른 작물을 대상으로 적용 범위를 넓혀나갈 계획이다.

충남 서산에서 마늘 농사를 짓는 오흥술 농업인은 “논밭에서 마늘을 건조할 땐 날씨 걱정이 컸지만, 이제는 날씨 관계없이 안전하고 빠르게 많은 양을 건조할 수 있어 안심이다.”라고 말했다.

농촌진흥청 수확후관리공학과 손재용 과장은 “현장 맞춤형 농업기술에 중점을 두고 영농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농업인이 필요로 하는 기술 개발과 보급에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차압식 마늘 양파를 간편하게 건조할 수 있다. 간단한 구조로 제작비도 많지 않아 농가들에게 호평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서산시농업기술센터가 개발한 건조 장치는 많은 양의 마늘과 양파를 간편하게 건조할 수 있다. 간단한 구조로 제작비도 높지 않아 농가들에게 호평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차압식 마늘 양파를 간편하게 건조할 수 있다. 간단한 구조로 제작비도 많지 않아 농가들에게 호평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서산시농업기술센터가 개발한 건조 장치는 많은 양의 마늘과 양파를 간편하게 건조할 수 있다. 간단한 구조로 제작비도 높지 않아 농가들에게 호평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