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특별구매자금 만병통치약 아냐"…근본 대책 마련돼야
"사료특별구매자금 만병통치약 아냐"…근본 대책 마련돼야
  • 옥미영 기자
  • 승인 2022.07.13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산 농가 ‘줄도산’ 우려 속 농협계통사료 공장 경영난 ‘심화’

사료가공조합장들 “원가 부담 완화할 대책 마련 시급” 한 목소리
지난 7월 7일 홍성축협 회의실에서 열린 전국배합사료가공조합업무협의회 진행 전경 모습. 

[팜인사이트= 옥미영 기자] 국제 곡물 가격 급등으로 축산농가는 물론 사료를 생산‧공급하는 사료공장 등 축산업계의 어려움이 심각한 수준에 봉착하면서 업계의 경영 안정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마련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정부가 마련한 1조5천억원의 사료특별구매자금은 규모화된 축산업의 생산액 등을 고려할 때 재원 규모가 턱없이 작은 데다 담보여력이 없는 농가들은 지원에서 배제되어 보완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7월 7일 홍성축협에서 열린 전국배합사료가공조합업무협의회(회장 진경만‧서울축협조합장)에 참석한 계통사료 가공 조합장들은 축산농가와 사료공장의 원가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정부의 대책마련이 절실하다고 입을 모았다.

박광욱 도드람양돈농협 조합장은 “지난해 1월 kg당 420~430원 수준이었던 사료값을 올해 6월 700원 수준으로 인상한 상황에서(도드람사료 기준) 그나마 도매시장 돼지가격이 kg당 5200~5500원 수준에 형성되며 생산비를 보전하고 있다. 하지만 문제는 지금부터”라면서 “8~9월 사료값 추가 인상이 불가피한 가운데 추석 이후엔 도매시장 돼지가격이 생산비 수준인 5천원을 크게 밑돌것으로 예상돼 농가들의 줄도산이 우려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1조5천억원의 사료특별구매자금은 축산농가에게 만병통치약이 될 수 없다. 축산농가의 생존권 보호를 위한 근본적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료공장에 원료구매자금 등의 직접 지원을 통해 사료공장과 축산농가의 부담을 완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장주익 수원화성오산축협 조합장은 “1조5천억원의 사료특별구매자금은 결국 농가들에겐 빚으로 쌓이게 된다. 상환을 제때하지 못할 경우 일반대출로 전환돼 농가부담은 더욱 커질 수 밖에 없다”면서 “사료가공조합 등에 사료원료구매자금을 지원할 경우 사료가격 인하 효과로 이어져 농가들에게 직접적 지원이 돌아가게 될 것”이라고 제언했다.

상승한 원료비 부담만큼 사료가격 인상에 제때 반영하지 못해 계통사료 공장의 경영난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어 제도적으로 이를 보완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정영세 부천축협 조합장은 “축산농가들과 고통분담을 위해 곡물가격 인상분을 사료가격 인상에 적기에 반영하지 못하면서 사료공장의 적자폭이 갈수록 불어나고 있다. 결국 사료공장의 경영난은 양질의 사료생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농가피해로 이어질 우려가 크다”면서 “국제곡물 가격 변동에 따라 사료가격을 인상, 인하할 수 있는 심의기구를 마련해 계통사료공장의 경영을 안정을 도모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사료용 옥수수 가격은 올 6~7월 최고 수준을 기록한 후 8월부터 다소 안정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나수민 농협사료 외자구매부장이 보고한 '국제곡물가격시황'에 따르면 6월 톤당 419불까지 치솟았던 옥수수 구매가격은 9월과 10월 가격이 각각 370불과 340불로 하락했다.

하지만 이같은 곡물 가격 역시 전년대비 25% 이상 상승한 수준인데다 우크라이나 사태가 장기화와 미국의 곡물 재배지 기상악화, 해상운임 상승 등의 위험요인이 상재하고 있어 향후 곡물가격 안정도 안심할 수 없는 수준이라고 농협사료는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