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지육 가격 약세에 송아지 가격 동반 하락
한우, 지육 가격 약세에 송아지 가격 동반 하락
  • 옥미영 기자
  • 승인 2024.01.30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침체 장기화에 한우 고기, 송아지, 부산물까지 약세

6~7개월령 수송아지 가격 300만원 대로 내려

소 마리당 부산물 가격도 전년 대비 40% 급락
한우 지육가격 하락으로 인해 송아지 가격이 동반 하락 하는 등 도미노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도매시장 가격 하락으로 자금 여력이 없는 비육농가들의 송아지 구매 의향이 낮아지는 등 사육 의지가 크게 꺾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팜인사이트= 옥미영 기자] 

한우고기 최대 성수기 설 명절을 앞두고도 도매시장 한우가격이 좀처럼 반등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한우 지육 가격 하락 영향으로 송아지 가격이 동반 하락세를 보이며 한우농가의 어려움이 확산되고 있다. 여기에 부산물마저 최근 소비트렌드 변화로 재고가 크게 쌓이며 가격이 하락하는 등 한우업계 어려움이 생산과 유통 등 전방위로 확산하고 있다.

 

한우, 도매시장‧송아지 가격 동반 하락세

도매시장 한우고기 가격은 설 명절이 코앞으로 다가왔지만 여전히 맥을 못추고 있다.

명절을 열흘 앞둔 1월 넷째주 전체 도매시장 평균가격은 kg당 1만 5,117원에 거래됐다. 그나마 상황이 나은 음성공판장의 화‧수‧목 평균가격도 kg당 1만6,554원에 그쳤다.

토요일과 월요일 경매의 경우 상황은 더욱 악화돼 지난 1월 27일과 28일 거래가격은 각각 kg당 1만4,307원, 1만4,111원으로 집계됐다. 이러한 가격 동향은 전체 등급에 걸쳐 나타나면서 지난주 1++ 등급 평균 가격도 2만원을 넘지 못한 1만9,446원이었다.

도매시장 경락가격 하락은 산지 송아지가격 하락 등 도미노현상 처럼 이어지고 있다.  

도매시장 가격 하락으로 자금 상황이 여의치 않아진 비육농가들의 송아지 구매 의향과 사육 의지가 크게 낮아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지난해 럼프시킨 발병 이전인 2023년 10월과 가축시장 거래 재개 이후인 12월 평균 거래가격이 360만원 수준이었던 6~7개월령 수송아지는 도매시장 약세와 함께 동반 하락세에 접어들어 1월 넷째주 거래가격은 전월 대비 20만원 하락한 340만원에 형성됐다. 최근엔 매매 동향이 더욱 얼어붙어 1월 마지막주 개장된 가축시장에선 310만원대 초반까지 하락한 시장도 나왔다.

6~7개월령 암송아지 거래가격은 전년 말월과 비슷한 240만원대를 기록하고 있지만, 송아지 생산 감소로 인한 거래두수가 10% 이상 감소한 상황임을 감안할 때 번식 농가들의 사육의향 역시 크게 위축되고 있다. 암송아지 최근 가격 동향 역시 수송아지와 마찬가지로 몇몇 장에선 200만원 초반까지 하락했다.

 

부산물 가격도 급락...한우농가 부수입도 감소 

지육가격 및 송아지 가격이 동반 하락한 상황에서 농가들의 부수입원인 부산물 가격도 급락하고 있다.

농협경제지주 4대 축산물공판장(부천‧음성‧고령‧나주) 등에 따르면 머리와 내장, 족, 사골, 잡뼈 등 소 부산물 가격은 지난해 1월 평균가격이 마리당 36만 2,410원 가던 것이 올해 1월 평균가격은 21만 7,390원으로 무려 40% 떨어졌다.

소 부산물의 경우 겨울철이 소비 성수기로 분류되지만 외식 소비 위주로 이뤄지고 있는 곱창 등의 내장 소비가 크게 위축된 데다 머리‧사골‧잡뼈의 경우 소비 트렌드 변화로 재고가 눈덩이처럼 쌓이고 있다는게 마장축산물산물 시장 관계자의 말이다. 최근엔 '우족'의 최종 소유를 둘러싸고 마장동축산물시장과 중도매인들의 법적 다툼까지 예고되는 등 부산물 소비 둔화를 둘러싼 갈등까지 확대되고 있다. 

한우업계 한 관계자는 “경기불황 장기화와 소비침체 등의 영향으로 한우고기 소비난이 정육과 부산물 등 종류와 부위에 상관없이 가중되고 있다”면서 “부위별 수급 상황 등을 고려한 소비 촉진과 할인 판매 등으로 한우고기 가격 안정을 도모하는 한편, 부산물의 경우 50개월령 이상 3산 이상 경산우에서 생산된 부산물은 격리조치 하는 등의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한우협회는 지난 1월 23일 정부에 소값 회복을 위한 수매와 할인지원대책 등 정부에 전폭적인 지원 대책을 촉구한데 이어 육가공업체와 함께 기업체 한우 선물세트 할인판매 행사 등을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