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축산물 무관세 대책 즉각 철회하라”
“수입축산물 무관세 대책 즉각 철회하라”
  • 옥미영 기자
  • 승인 2022.07.11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단협, 축산업 포기 정부 규탄 기자회견 열어

폭등한 사료가격 안정 대책 마련이 우선 '한 목소리'
축산관련단체들이 축산물 수입 무관세 적용방침 즉각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축산관련단체들이 축산물 수입 무관세 적용방침 즉각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팜인사이트= 옥미영 기자] 축산관련단체협의회(회장 이승호)가 7월 11일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입축산물 무관세 방침 즉각 철회를 강력 촉구했다.

정부는 지난 8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열고 6월 22일부터 수입무관세를 적용하고 있는 돼지고기 5만톤에 대해 2만톤(삼겹살) 추가증량, 소고기(10만톤)와 닭고기(8.25만톤), 전‧탈지 분유(1만톤)에 대한 수입 무관세 적용을 오는 7월 20일부터 연말까지 실시키로 했다.

이승호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번에 발표된 정부의 물가대책은 전국 축산농가들의 민생은 안중에도 없는 대책으로 결국 축산업 말살과 식량주권 포기 선언과 마찬가지”라면서 “지금까지 기업 위주의 정책으로 낙농가들이 길바닥에 내몰린지 146일째임에도 정부는 대화보다는 물가 안정을 미명하세 유업체에 손실보전을 담보로 낙농가를 더욱 몰아세우고 있다”고 규탄했다.

김삼주 한우협회장이 한우 영정 사진 앞에서 국화 꽃을 헌화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김삼주 한우협회장이 한우 영정 사진 앞에서 국화 꽃을 헌화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김삼주 한우협회장은 “헌법 제123조에 따르면 대한민국 국가는 농업인을 육성 보호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지만 지금의 정부는 외국산 축산물 수입을 통해 자국 농업인의 생존권을 말살에 앞장서고 있다”면서 “축산물 가격이 생산비에도 미치지 못하는 상황에서 정부는 외국산 축산물의 관세 제로화로 우리 농업을 망치고 있다. 농업인을 사지로 내모는 무관세 철폐를 위해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손세희 한돈협회장은 “그동안 핸드폰 하나 더 팔자는 명분으로 외국 축산물에 시장을 다 내줬는데 이제는 물가를 잡는다는 미명하에 남은 시장마저 모두 외국산에 넘겨주려 한다”며 “이 나라가 대기업을 위한 나라가 아니라면 하루게 다르게 치솟는 사료값 걱정으로 밤잠을 설치는 축산인을 위한 사료값 안정대책을 즉각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홍재 양계협회장도 “축산업은 언제나 가장 큰 희생을 강요당해 왔으며 이번에도 대책도 없고 말로만 번지르르한 결국 빚내서 쓰라는 사료안정자금으로 축산업계 지원을 만족할 정도로 한 것처럼 국민 속이면서 축산인들 가슴에 대못질하고 있다”면서 ”윤석열 정부는 진정 물가를 안정시키고 국민의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당장 축산업계에 사료값 인상분에 대한 보조와 유류값, 인력수급대책 등 종합적인 축산업 보호 대책을 마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상근 육계협회장은 ”외국산 축산물을 무관세로 수입하면 가격이 안정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우매하기 짝이 없다. 닭고기 가격은 우리나라만 오른게 아니라 전세계 곡물가격 상승으로 냉동 닭다리 수입 가격이 작년 대비 30% 상승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닭고기 관세 20%를 없앤다하니 수입업자들은 정부를 비웃으며 닭고기 단가를 올릴 준비를 하고 있다“면서 “국내 육계계열화업체는 정부 승인을 받고 시행한 수급조절 사업이 담합으로 규정돼 공정위에서 2천억이 넘는 과징금을 받아 아사직전인 상황에서도 정부는 국민의 민생안정을 위한답시고 육계인들이 죽는 것을 수수방관하고 있다. 이는 닭고기 산업을 완전 사지로 내모는 것과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축산관련단체 대표자들은 이날 “물가 안정이라는 미명 아래 축산농가를 몰살하는 축산물 수입 무관세 적용 방침을 즉각 철회하라”는 내용의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소, 돼지, 닭 사진이 그려진 영정 사진 앞에 국화꽃을 헌납하는 퍼포먼스를 통해 축산업의 위기를 우려했다.

축산관련단체 대표들의 규탄 모습.
축산관련단체 대표들의 수입축산물 무관세 방침 규탄 모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